본문 바로가기
일본뉴스,방송

일본 EEZ의 30%, 오가사와라 제도 일본반환 50주년

by 일본나까마 2018. 6. 26.


도쿄도에 속하지만 도쿄에서 남쪽으로1,000km이상 떨어진 약 30개의 군도, 오가사와라 제도(小笠原諸島)

1968년 6월 26일 미국이 일본에 반환한지 50년,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의 30% 차지한다고 아베총리가 트윗을 날렸다.



세계유산 오가사와라 제도(小笠原諸島)


Letters from Iwo Jima [2006] | Trailer


제2차 세계대전 태평양전쟁 이오지마전투를 다룬 영화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Letters From Iwo Jima, 硫黄島からの手紙)아버지의 깃발(Flags of Our Fathers)로 유명하다.


1,900km 남쪽에 미나미토리 섬이 있다. 이 외딴섬은 지리학적으로는 오가사와라 제도에 속하지 않지만 행정구역 상으로는 속한다. 면적은 84km²이다. 이들 섬들은 북에서 무코지마 열도(壻島列島)·지치지마 열도(父島列島)·하하지마 열도(母島列島)·가잔 열도(硫黃列島)로 나뉜다. 이 중에서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지치지마 섬(일본어: 父島)과 하하지마 섬(일본어: 母島)뿐이다.

영어권에서는 보닌 제도(Bonin Islands)라고 부르는데, 에도 시대에 부닌시마/부닌지마(일본어: 無人島, ぶにんしま/ぶにんじま, 무인도란 뜻)라고 부르던 데에서 유래한다. 이들 섬에는 해저화산이 융기하고 해수에 의해 침식된 것으로 산이 험하고 평지가 적으며 험준한 해식애(海蝕崖)로 둘러싸여 있다. 한편 기온의 변화가 적은 해양성 기후로서, 월평균 17 (1~2월)에서 27 (7~8월)로, 눈이나 서리는 없고 연간 우량은 약 1,600mm이다. 아열대 식물이 풍부하며 산록은 원시림으로 덮여 있다. 북부에는 온난 습윤 기후가 나타나고 중부에는 아열대 기후, 남부에는 사바나 기후와 열대 우림 기후가 나타난다.  김옥균이 일본 정부에 의해 1886년부터 2년간 이곳에 유배되었다.

김타쿠닷컴의 일본뉴스 추적 트위터

https://twitter.com/ilovenakama


댓글